AI시대와 임금, 불평등?
페이지 정보
25-01-10 13:51 지비산업정보원본문
AI시대와 임금, 불평등?
AI가 일상생활의 편리함을 제공하는 기술로 활약하고 있지만, 한편으론 이에 대한 부정적인 측면이 거론됐던 것도 사실이다. AI로 인해 일자리가 위협받을 것이란 주장이 대표적이다. 한편 AI처럼 생산성을 높이는 기술이 임금 감소 및 불평등을 초래할 수도 있다는 의견도 있다. 어떤 이유 때문일지 HBR 2024.9-10월 호에 실린 기사를 통해 알아보자.
* AI가 임금을 감소시킬 수 있다?
AI가 대규모 실업을 초래할까? 대부분의 경제학자는 아니라고 주장할 것이다. 기술 때문에 수많은 사람이 일자리를 잃게 된다면 수세기 동안 여러 신기술이 등장했음에도 여전히 많은 일자리가 남아 있는 이유가 무엇이겠냐고 반문할 것이다. 이들은 새로운 기술이 경제의 생산성을 높이고 농업에서 제조업으로의 전환처럼 사람들이 새로운 분야에 진출할 수 있게 해준다고 주장한다.
하지만 거의 매주 새로운 AI 모델과 도구가 출시되면서 이런 합의에 균열이 생기는 모양새다. 디지털 기술이 전 세계에서 불평등을 심화하는 데 일조했다는 증거가 쌓이고 있다. 예를 들어 컴퓨터가 지식근로자의 생산성을 높여주면서 사무직이나 행정보조원 같은 '중간 임금' 노동자에 대한 수요가 감소했다. 이에 따라 일부 경제학자는 기술, 특히 자동화 기술이 노동시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모델을 수정하기 시작했다.
자동화에 대한 새로운 경제학적 관점은 기술이 장기적으로는 노동자의 생산성을 높여 임금을 높인다는 핵심 아이디어를 유지한다. 이전의 경제학과 다른 두 가지 중요한 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기술을 사용해 기존 업무를 자동화하는 것과 이전에는 존재하지 않았던 완전히 새로운 역량을 창출하는 것에는 큰 차이가 있다.
둘째, 기술의 경로는 부분적으로 기술을 어떻게 사용할지를 누가 결정하느냐에 따라 달라진다. 데이비드 오터(David Autor) MIT 경제학과 교수는 "AI는 노동자를 보조하고 업무를 개선할 수 있는 방대한 도구를 제공한다. 우리는 이런 도구에 익숙해지고 그것이 인간에게 유리하게 작동하도록 만들어야 한다"고 말한다.
오늘날 경제학자들은 자동화에 대한 모델을 수정해 나가면서 기술이 노동자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한 생각은 물론 정치인과 규제당국이 어떻게 대응해야 하는지에 대한 논쟁을 바꾸고 있다.
* AI가 불평등을 초래할 수 있다?
기술이 노동시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경제학자들이 긍정적인 견해를 가지는 이유는 비교적 간단하다. 20세기 등장한 수많은 기술이 사람들에게 혜택을 주는 것처럼 보였기 때문이다.
기술은 우리의 생산성을 높이고 경제의 파이를 키울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기술과 경제 성장의 역학관계는 경제학자들이 번영과 성장을 설명하는 핵심 요소다. 농업의 기계화가 없었다면 지난 두 세기 동안 전 세계 여러 지역에서 목격된 생활수준의 급격한 향상은 불가능했을 것이다. 이런 역사가 낳은 경제학 모델에는 이런 사실이 당연하게 반영돼 있다. 그러나 모델에는 중요하고도 잘못된 가정이 포함돼 있었는데, 그것은 아무도 더 가난해지지 않았다는 것이다.
노동경제학자들은 이런 오류를 보완하기 위해 교육 수준에 대한 데이터 를 사용해 고숙련 근로자와 저숙련 근로자를 구분하며 이야기를 더 복잡하게 만들었다.
이를 통해 기술이 어떻게 불평등을 더 키우는지 모델링 할 수 있었다. 컴퓨터는 스프레드시트나 이메일과 같은 혁신 덕분에 많은 지식근로자의 생산성을 크게 높였고 이에 따라 임금이 증가했다. 하지만 저학력 근로자에게는 그다지 도움이 되지 않았고 이는 하버드대 경제학 자 클라우디아 골딘(Claudia Goldin)과 로렌스 카츠(Lawrence Katz)가 '교육과 기술 사이의 경주'라고 부른 현상을 초래했다.
기술을 통한 생산성 향상의 이점을 활용할 수 있으려면 기술에 대한 교육이 필요하다. 따라서 고학력의 숙련된 근로자에 대한 수요가 더 커진다.결과적으로 수요가 많은 고학력 노동자의 임금이 저학력 노동자의 임금보다 빠르게 상승하면서 불평등이 발생할 가능성이 생겼다.
20세기 중반 미국에는 점점 더 많은 사람이 대학에 진학하면서 이런 영향이 줄어들었다. 대학을 새로 졸업한 사람들은 더 많은 교육을 받은 근로자에 대한 수요를 충족시켰고, 소수의 학위가 없는 근로자는 희소성이 높아져 임금이 늘어날 수 있었다.
[출처] AI 때문에 내 연봉이 줄어들 수 있다고?ㅣ인터비즈|작성자 인터비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