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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석으로 늘어난 체중을 줄이는 다이어트 방법] | 2018.09.27 09:09:15
[지비산업정보원]
추석 과식으로 인해서 늘어난 체중을 줄이는 다이어트 방법 알아보기.

별이의 다이어트 시간입니다. 추석이 지나고 나면 다이어트를 위해서 운동을 하는 사람들이 많아집니다. 여름 휴가철 때를 제외하면 추석이 지날때 다이어트에 대한 사람들이 관심이 제일 늘어나는 시기입니다. 여름 휴가가 지난 후부터 추석때 까지 몸매관리에 소홀해지기 때문에 추석에 과식과 과음을 통해서 체중이 늘어나면서 다이어트에 관심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이럴때 특히 조심해야 하는 것이 과도한 운동입니다. 운동을 장기간 쉬었다고 하는 경우가 대부분인데 다이어트에 대한 강한 의지 때문에 운동을 무리하게 한다면 여러가지 부작용이 있을수 있습니다.


무리한 다이어트로 인한 부작용 중에 제일 심각한 것은 운동을 즐기기 보다는 하기 싫은데 억지로 하는 것으로 인지하기 쉽다는 것입니다. 운동이라는 것은 평생 해야 합니다. 다이어트 뿐만 아니라 건강을 위해서 필요로 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무리한 다이어트는 몸을 지치게 하기 때문에 운동에 대해서 힘들어서 하기 싫은것으로 인식하게 합니다. 이렇게 인식이 되게 되면 운동을 평생하는 것은 힘들어집니다. 늘어난 체중을 줄이는 것도 좋지만, 과도한 욕심으로 무리하게 운동을 하기 보다는 천천히 운동을 즐기면서 해나가는 것이 장기간을 봤을때 더욱 효과적이라는 사실을 명심해야 합니다.


이번에는 추석때 과식과 과음으로 인해서 늘어난 체중을 줄여주는 다이어트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추석때는 거의 모든 사람들이 체중증가를 경험합니다. 정말 독한 마음으로 다이어트 중인 사람들을 제외하고 거의 모든 사람들이 2~3kg정도 체중이 늘어나는 경험을 하게 됩니다. 하지만 놀라고 당황 할 필요는 없습니다. 단기간 과식으로 인해서 체중이 늘어난것은 조금만 신경쓰면 뺄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늘어난 체중이 장기간 지속되면 빼기 힘듭니다. 추석 후 늘어난 체중을 위해서 알아야 하는 다이어트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추석 후 다이어트를 위해서 식이요법은 중요합니다.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들이 가장많이 하는 실수는 음식조절에 실패한다는 것입니다. 물론 식욕으로 인해서 음식의 양을 너무 많이 먹는것도 음식조절에 실패 한것이지만 너무 적은 양을 먹는 다이어트도 실패한 음식조절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추석때 과식을 했거나 과음 을해서 체중이 늘어났다면 체중 조절을 위해서 음식의 양을 과도하게 많이 줄이거나, 한끼, 두끼 굶는 다이어트 방법을 선택합니다. 하지만 이것은 다이어트에 오히려 해가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명절 후 다이어트에 남성의 상당수는 살빼기를 포기하기 하고, 여성의 대부분 한꺼번에 살을 빼려고 식사량을 갑자기 줄이거나, 2일, 3일 굶는 위험한 방법을 선택 하기도 합니다. 이것이 건강과 다이어트에 좋지 않다는 사실을 분명히 아는데도 이렇게 조절을 하려고 합니다.


그러나 이 경우 체중을 줄일 수는 있지만 몸에서 지방이 차지하는 비율이 더 늘게 됩니다. 또 갑자기 살을 빼면 인체는 자연스럽게 기초 대사율을 떨어뜨려 체내 에너지를 비축하려고 합니다. 이렇게 되면 적은 식사량에도 몸무게가 증가하게 돼 체중이 늘었다 주는 것이 되풀이되는 ‘요요 현상’이 오게 되는 것입니다. 명절때 하루,이틀 과식을 했다고 늘어난 몸무게를 줄이기 위해서 음식량을 줄이거나 굶거나 하는 다이어트 방법은 당장 늘어난 체중이 줄어들어서 성공한 것 같지만 결과적으로 다이어트에 아주 좋지 않은 방법을 선택하게 되는 것입니다.


그럼 명절에 늘어난 체중을 줄이기 위해서 식이요법은 어떻게 해야 할까요? 우선 전체적인 하루 음식섭취량을 줄이는 것이 필요합니다. 다이어트 할때 조금씩 자주 먹는 것이 좋다는 건 다들 알고 있습니다. 바로 그것을 이용하는 것입니다. 전체적인 양은 줄이고, 식사를 거르지는 말고, 한번 먹을 때의 양을 줄여주며 조금씩 자주 영양분을 공급해 주는것이 필요합니다. 쉽게 정리하자면 음식의 양을 줄이되 너무 많은 양을 줄이지 않으면 끼니를 거르지 않고 한끼에 먹는 양을 조금씩 줄이는 것입니다.  아주 간단하지만 또 많은 분들이 알고 있지만 실제로 잘 활용하지 못하는 방법입니다.  몸매만들기와 다이어트는 이렇게 알면서 하지않고 지나쳐 가는 것을 실행 하는 것입니다. 좀 오래걸리더라도 자신이 알고 있는 올바른 방법으로 다이어트를 해야 합니다.




추석에 생활리듬은 빠르게 고쳐야 합니다.







명절 연휴는 평소와 틀리게 생활리듬이 흩트러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오랜만에 가족과 함께 하는 시간이다 보니 밤 늦게까지 맛있는 음식을 먹으며 보내기도 하며, 재미있는 영화를 보면서 늦게까지 잠자리에 들지 않는 경우도 많습니다. 또한 음식은 평소보다 많은 양을 먹게 되면 끼니에 대한 특별한 시간이 없고, 생각 날때 마다 먹는 경우도 있습니다. 회사에 가지는 않지만 이렇게 보내다 보니 휴식이 부족한 경우도 많습니다. 이러한 생활리듬을 빠르게 고쳐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충분한 휴식
명절에는 많은 음식을 먹었지만 많은 분들이 휴식이 부족한 상태인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여성의 경우 명절 증후군이 있을 정도로 명절은 오히려 더욱 힘든 날이기도 합니다. 명절 후 다이어트를 위해서는 충분한 휴식이 필요합니다. 충분한 휴식과 식습관이 무슨 상관이냐고 이야기 하실 분도 있을겁니다. 공복감이 사라진다고 해도 우리 몸이 피곤하게 되면 만족감이나 꽉찬 느낌이 들지않아 음식을 더 섭취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추석 연휴 동안에는 일을 하지는 않지만 가족들과 즐겁게 보내느라 잠도 제대로 못자고.. 휴식이 부족한 경우가 많습니다. 되도록이면 충분한 수면과 휴식을 해야 과식을 방지할수도 있고 운동을 할수 있는 컨디션을 회복해줍니다.


수분섭취
많은 분들이 다이어트 하는 중에는 물을 많이 마시는 것이 좋지 않다고 생각 하시는 분들이 있는데.. 전혀 그렇지 않습닏. 물은 칼로리가 전혀 없습니다. 물로 인해서 불어난 체중은 거의 대부분이 일시적으로 불어난 체중입니다. 수분섭취로 인해서 늘어난 몸무게는 화장실에 갔다오면 해결됩니다. 명절 후 다이어트에 물을 수시로 마신다면 과식을 하는 식습과도 막을수 있고, 수시로 먹었던 식습관 개선에도 도움이 됩니다.


규칙적인 식사
많은 분들이 명절 동안에는 특별히 식사시간을 정해놓지 않고 식사를 했을거에요. 늦잠을 자고 늦게 아침을 먹는가 하면... 하루종일 먹는 것을 입에서 때놓지 않아서 특별히 식사 시간이 없었던 분들도 있을거에요. 거기다 많은 음식과 함게 술까지... 야식을 하신 분들도 많을거라 생각이 됩니다. 명절후 다이어트에는 되도록 시간을 정해놓고 그 시간에만 먹도록 해야 합니다. 명절동안 수시로 먹는 것이 익숙해져서 식사시간을 정해놓고 먹는 것이 힘들다면 껌을 먹으면서 허전한 마음을 달래는것도 아주 좋은 방법입니다.




운동은 유산소 운동 위주로 합니다.







과식과 과음으로 인해서 갑자기 체중이 늘어난 경우에는 유산소 운동을 위주로 해주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물론 근력운동도 좋은 운동이기는 하지만 단기간 칼로리 소비량을 늘리고 장기간 할수 있는 운동이 유산소 운동이기 때문입니다. 부득이한 사정으로 인해서 평소 섭취 칼로리보다 많은 양의 칼로리를 섭취 하였다면 칼로리의 소비를 위해서  유산소 운동이 효과적입니다. 즉 근력운동 보다는 유산소 운동이 체중감소와 칼로리 소비에는 더 좋은 효과가 있기 때문입니다.  다이어트에는 두가지 운동 모두 소홀하게 해서는 안되지만 추석 연휴와 같이 많은 양의 칼로리를 섭취한 후에는 무산소 운동 보다는 유산소 운동의 양을 늘려 평균 칼로리보다 많이 섭취한 칼로리를 소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유산소 운동의 종류에는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조깅, 런닝머신, 싸이클, 스텝퍼 등등... 자신이 가능한 유산소 운동을 선택하셔서 평소보다는 유산소 운동의 양을 늘려 추석에 늘어난 체중을 줄여주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추석이 지나자마자 지차니게 많은 양의 운동 보다는 조금씩 운동의 양이나 시간을 늘려나가도록 하는 것은 명심하도록 해야 합니다. 한가지 분명한 것은 추석 명절 동안 짧은 시간에 늘어난 몸무게는 조금만 음식조절하고 운동을 하면서 노력하면 금방 뺄수 있으니 스트레스 받지 않고, 조절 하시길 바랍니다.


또한 늘어난 체중을 줄이기 위해서 무리한 운동을 하는 것은 오히려 좋지 않으니 너무 무리해서 하시지 말고 조금씩 강도를 올리도록 해야 합니다. 명절 후 운동을 할때는 처음에는 가벼운 걷기나 스트레칭으로 시작해서 조금씩 강도를 높이는 방법을 선택 하는 것이 좋습니다. 명절이 짧았다고 하나 갑작스러운 운동은 오히려 우리몸에 스트레스를 주어 다이어트에 좋지 않은 결과를 가져옵니다. 운동은 다이어트와 건강을 위해서 필요하고 좋은것은 분명하지만 아무리 좋은 운동이라고 해도 무리해서 과도하게 하면 해가 된다는 사실을 항상 명심하고 적절하게 해야 합니다.


출처 http://joaramission.tistory.com/66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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