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눈의 건강에 좋은 7가지 최고 음식 | 2017.12.18 09:04:42
[지비산업정보원]
1. 짙은 잎 채소

카로티노이드 루테인과 제아잔틴은 주로 녹색 잎 채소에서 많이 발견되며, 케일 과 시금치는 루테인이 풍부한 식품 중에서 상위를 차지합니다. 눈 건강에 좋은 다른 채소로는 근대, 콜라드 그린, 브로콜리, 방울 양배추 등이 있습니다.

루테인과 제아잔틴은 모두 눈 건강에 중요한 영양소입니다. 둘 다 세부적인 중심 시야를 담당하는 망막의 조그만 중심부인 황반부에서 집중적으로 발견됩니다.

보다 구체적으로, 루테인은 중심 시력을 보호하고 청색광 흡수를 돕는 것으로 알려진 황반 색소에서도 발견됩니다. 그리고 제아잔틴은 망막에서 발견됩니다.

둘 다 백내장과 진행성 황반변성의 발생률을 낮춰 주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위스콘신 주립대학교의 안과 교수인 줄리 마레스(Julie Mares)는 Nutrition Action에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루테인과 제아잔틴은 수정체와 망막의 주된 카로티노이드이며, 특히 황반부의 추상체가 풍부한 부분입니다. 이 부분은 알약 병이나 신문을 읽는 것처럼 세세한 부분을 보기 위해 사용되는 망막의 부분입니다…
75세가 되면, 우리 중 절반은 시각적으로 중요한 백내장이 있거나 이미 하나를 추출했을 것입니다... 백내장은 65-74세의 사람들에게 가장 큰 시력 저하의 원인입니다.
이 카로티노이드의 잠재적인 보호 효과에 대한 강력한 증거가 있습니다. 이것들은 영양소이면서... 많은 항산화물질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2. 오렌지색 피망

영국안과학회지(British Journal of Ophthalmology)의 1998년 연구에 따르면, 테스트한 33개 과일 및 야채 중에서 오렌지색 피망에 제아잔틴이 가장 많이 들어 있었다고 합니다. 제아잔틴은 신체 내에서 만들 수 없으므로, 식단에서 섭취해야 합니다.

3. 유기농 목초 재배 계란 노른자

계란 노른자는 건강에 좋은 지방 및 단백질은 물론 루테인과 제아잔틴의 원천입니다. 카로티노이드의 전체 양은 야채들보다 적지만 흡수가 잘되는 이상적인 형태입니다.

최근 연구에 따르면, 샐러드에 몇 개의 계란을 추가하면 전체 식사에서 카로티노이드의 흡수량을 최대 9배까지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그러나, 달걀 노른자 (또는 시금치)를 가열하면, 루테인과 제아잔틴이 손상되어 시력 보호에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수란, 반숙 또는 날달걀 등 최대한 적게 조리하십시오.

4. 자연산 알래스카 연어

오메가 3에 풍부한 오메가 3 지방 DHA는 눈의 망막에 집중되어 있습니다. 이것은 눈의 건강을 증진시키고 망막 기능을 보호하는 세포막에 구조적 지원을 합니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이 지방이 풍부한 음식을 많이 먹으면 황반변성이 느려질 수 있다고 합니다.

사실, 동물성 오메가-3 지방 섭취량이 가장 많은 사람들은 섭취량이 가장 적은 사람들에 비해 황반변성이 진행될 위험이 60% 낮았습니다.

또한 2009년 연구에 따르면 오메가-3 지방 섭취가 가장 많은 사람들은 12년 동안 진행된 병이 진행될 확률이 30% 낮았습니다.

2009년에 발간된 또 다른 연구에서는 오메가-3 지방과 함께 비타민 C, 비타민 E, 아연, 루테인 및 제아잔틴 함유량이 높은 식단을 섭취한 참가자들의 경우 황반변성 발병 위험이 낮았다고 밝혔습니다. 자연산 알래스카 연어, 정어리, 멸치도 동물성 오메가 3의 좋은 원천입니다.

5. 아스타잔틴

자연산 알래스카 연어는 아스타잔틴의 좋은 공급원이지만, 최적의 임상 결과를 얻기에는 충분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아스타잔틴은 물 공급이 끊겼을 때 미세조류인 헤마토코커스 플루비알리스에 의해서만 생산되며, 자외 복사로부터 자신을 보호하도록 합니다.

설득력 있는 증거에 따르면 이 강력한 항산화제가 실명을 예방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영양소 중의 하나일 수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아스타잔틴은 루테인과 제아잔틴보다 훨씬 더 강력한 항산화물질로, 다음과 같은 여러 가지 눈 관련 문제에 대해 보호 효과가 있음이 밝혀졌습니다.

백내장 노화 관련 황반변성(AMD) 낭포황반부종
당뇨망막병증 녹내장 염증성 눈 질환 (예: 망막염, 홍채염, 각막염, 공막염)
망막혈관폐쇄 정맥 폐쇄
아스타잔틴은 혈액-뇌 장벽과 혈액-망막 장벽을 통과함으로써(베타카로틴과 리코펜과는 달리), 눈을 산화 및 염증으로부터 보호합니다.

제가 일리노이 대학교 Eyebank에서 근무할 때 저의 상사였고 지금은 존스 홉킨스 대학교의 Wilmer Eye Institute 소속인 마크 초 박사(Dr. Mark Tso)는 아스타잔틴이 눈 조직을 쉽게 통과하고 그 효과를 안전하게 발휘하며 부작용 없이 다른 어떤 카로티노이드보다 더 강력함을 입증했습니다.

개별 상황에 따라 아스타잔틴 보충제를 섭취할 수도 있습니다. 하루 4mg 부터 시작하기를 권장합니다. 크릴 오일 또한 고품질 동물성 오메가 3 지방과 함께 자연에서 발생하는 아스타잔틴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 수치가 아스타잔틴 보충제보다는 낮습니다.

6. 블랙 커런트

블랙 커런트에는 자연에서 발견되는 안토시아닌이 가장 많이 들어 있습니다(100g 당 약 190-270mg). 이는 빌베리에서 발견되는 것보다도 훨씬 더 많은 양입니다. 블랙 커런트에는 또한 필수 지방산이 풍부하여 항염증성 성분을 지원합니다.

안토시아닌은 플라보노이드이며, 이 항산화물질의 건강상 효능은 광범위합니다. 2004년 한 과학 논문에서는 다음과 같이 기술했습니다.

"안토시아닌 자체와 안토시아닌이 풍부한 바이오플라보노이드의 혼합물이 DNA 절단, 에스트로겐 작용(호르몬 의존 질병 증상의 발달 변경), 효소 억제, 사이토카인 생성 증대(따라서 면역 반응 규제), 항염증 작용, 지질 과산화, 모세혈관 투과성 및 취약성 감소, 세포막 강화 등을 차단할 수 있습니다."
의료적 목적을 위해, 많은 분들이 캡슐 형태로 이용 가능한 블랙 커런트 씨 오일을 사용합니다. 그러나 블랙 커런트가 제철일 때에는 그 자체로 먹는 것이 우선입니다.

7. 빌베리

블루베리의 가까운 종자인 빌베리는 눈에 좋은 영양소를 공급하는 또 다른 원천입니다. 거의 블랙베리에 가까운 열매에는 블랙 커런트처럼 안토시아닌 함유량이 높습니다(그러나, 블랙 커런트와는 달리, 빌베리는 재배와 경작이 까다롭습니다). 안토시아닌이 풍부한 빌베리 추출물은 망막 염증 시 시각 기능을 보호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Advances in Gerontology 저널에 실린 연구에서는 체중 kg당 20mg의 빌베리 추출물을 투여한 초기 노인성 백내장 및 황반변성 증세가 있는 쥐들의 경우 망막 및 수정체에 손상이 없었으너, 대조군의 70%는 3개월 동안의 연구 과정에서 황반변성 증상이 나타남을 발견했습니다. 필자는 다음과 같이 말합니다.

"이 결과는 빌베리 추출물을 장기간 보충하면 황반변성 및 백내장 예방에 효과적임을 말해줍니다."

출처 http://korean.mercola.com/sites/articles/archive/2017/03/09/%EB%88%88-%EA%B1%B4%EA%B0%95%EC%9D%84-%EC%9C%84%ED%95%9C-%EC%B5%9C%EA%B3%A0%EC%9D%98-%EC%9D%8C%EC%8B%9D.aspx